[건강] 홍콩영화서 보던 태극권, 당뇨병에 좋다

당뇨병/운동 2012. 2. 11. 17:47



[건강] 홍콩영화서 보던 태극권, 당뇨병에 좋다

 

설치하기
서울의 한 태극권 수련원.

부드럽고 절도 있는 움직임과 조심스럽게 가다듬는 호흡.

수련생들의 모습이 하나같이 진지하기만 합니다.

[최환 (67)/태극권 수련중 : 관절이나 몸에 무리가 없고요. 정신수양에 좋아요.]

[김재심 (46)/태극권 수련중 : 아이 낳고 허리가 안 좋아서 시작했거든요. 근데 허리만 좋아진 게 아니고 다른 여러 부위가 안 좋았던 부분이 다 건강해지고 좋아졌어요.]

호주와 대만 연구팀은 태극권 운동이 당뇨환자에 있어서 혈당을 낮추고 면역력을 증진시켜준다고 영국스포츠의학저널에 발표했습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성인과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전문가의 지도하에 12주간 주당 3시간 정도 꾸준히 태극권 동작을 익히게 했는데요.

그 결과 당뇨환자의 혈당이 감소되었고 혈압이 낮아졌으며 인슐린에 대한 내성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이로 인해 면역력이 좋아졌고 일상생활에서 원기가 넘치게 되었는데요.

[조민호/영동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 규칙적으로 유산소운동을 하게 되면 인슐린 저항성이 호전되어서 혈당상태가 많이 호전되어지게 되고요. 스트레스 관리가 규칙적으로 되어지면 혈당 상태가 좋아지게 되면서 면연기관 증강들이 많이 보여지게 되어서….]

당뇨환자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주당 3일에서 5일, 한 번에 40분에서 1시간 정도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태극권처럼 유산소 운동과 심신수련을 병행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연구팀은 덧붙였습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