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의 법문을 듣고 수행하며...



법륜스님의 법문을 듣고 수행하며...


처음 내가 법륜스님의 정신장애에 대한 법문을 들었을때는 어머니에 대한 원망이 더 생겼었다. 왜냐하면 그동안은 그것을 몰랐지만 그냥 내가 오해를 해서 어머니에게 화를 냈었는데 이제는 그 원인이 어머니에게 있다고 스님께서 말씀하시니 그럴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다음구절이 중요했다. 그 원인은 어머니에게서 왔지만 어머니도 그때는 산다고 바빴고 또 그런 것을 만든것은 나자신이라는 것이었다. 내가 받은거지 어머니가 주신게 아니라는 것이었다. 여기까지 다 이해가 갔다. 그러나 마음구석에서의 울림은 여전히 어머니탓이라는데 중점이 두어져 있었다.

그러다가 감사기도를 100일정도 하고 이제는 어머니께서 뭐라고 하셔서 많이 화도 안나고 해서 다시 그 법문을 듣게 되었다. 이제는 내가 지은거라는데 중점이 두어져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왜냐하면 객관적으로 내가 어머니를 원망할 이유가 없었기 때문이었기도 하지만 내문제라고 생각을 해버리니 마음이 편했다. 내문제니 내가 해결하면 되는데 다른사람 문제라고하면 그 사람을 고치던지 해야하는데 그건 불가능하기 때문이었다.

  지금도 아직 덜어내야할 문제가 많이있다. 그러나 큰 문제는 해결이 된거 같다. 예전에는 어머니께서 무슨말만 하시면 화가 나고 몸이 떨리고 했는데 이제는 웃을줄도 알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 몸이 아프거나 힘들때는 약간 올라오는데 그럴때는 자리를 피하거나 자버린다. 이제 법륜스님의 말씀을 체험했으니 더욱 믿음이 가고 신심이 생겨 감사기도를 하루도 빼먹지 않고 할 생각이고 기도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해나갈 생각이다. 나자신의 건투를 빈다!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