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으로 병을 고친다

당뇨병/식이 2012. 5. 4. 22:19


당뇨병 치료의 기본은 식이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이다. 당뇨병은 대부분 유전적 소인에 따라 비만이나 감염증 등의 유인이 첨가되어 발병된다.

그래서 이들 인자를 제외하고 합병증을 막기 위해서 위에 열거한 세 가지 치료 방침을 충분히 이행한다면 당뇨병으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식이요법이 대단히 중요하며 치료의 근본이 된다.

비만이 있으면 우선 체중조절부터 해야 한다. 비만은 영양 상태가 좋은 것이 아니며 도리어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고 열량만 지나치게 과잉 섭취한 결과라고 하겠다.

단백질, 지질, 당분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섭취한다. 단백질은 성인에서는 체중 ㎏당 1.0∼1.5g 가 적정량이고 그 중 약 3분의 1은 동물성으로 섭취해야 한다.

당질은 과거에는 극도로 제한하고 단백질과 지질만을 공급했었다. 요즘에는 지나친 당질의 제한은 도리어 지질대사에 악 영향을 미쳐 케토증을 유발시키므로 최근에는 경증에서 1일 300g, 경중증은 250g, 중증에서 150g 를 섭취시키고 있으며 150 g이하가 되지 않도록 않고 있다. 지질은 비만방지 혈관장해 합병증 등의 예방을 위해서 과잉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이들의 대사를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 광물질 비타민이 충분히 공급해야 한다. 아침, 점심, 저녁 식사에 하루에 요구되는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해야 한다.

당뇨병은 일반적으로 인슐린 작용 부족으로 일어나고 있어 가능하면 인슐린의 소비를 절약해야 한다. 뚱뚱한 사람은 섭취에너지량을 줄이도록 한다. 식사의 적량을 알 수 있는 한가지 방법으로 표준 체중을 유지토록 해야 한다.

하루에 필요한 열량이 의사로부터 지시가 내려지면 반드시 지켜야 한다. 그러면 합병증의 위험성이 감소되고 영양실조가 되지도 않으며 건강인과 마찬가지로 일상 생활을 보낼 수 있다. 그리고 체중은 반드시 기록해 둔다.

체중울 조절하기 위하여 하루에 두 끼로 하거나 시간이 없다든지 식욕이 없다는 것을 핑계로 한 끼를 거르는 사람이 있다. 또한 아침 점심은 간단하게 하고 저녁에 듬뿍 섭취하는 사람이 있다. 이런 식사를 하면 인슐린 수요가 늘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는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다.

하루에 필요한 에너지량을 아침 점심 저녁으로 등분하여 균형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경구약물을 복용하거나 인슐린 주사를 하고 있는 경우에 식사를 거른다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일이다. 그것은 저혈당이 나타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한편 밥을 많이 먹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소금 섭취량이 많게 된다. 습관적으로 튀김이나 전에 아무 생각없이 간장을 치거나 찍어서 먹는 사람이 많다.

또한 생선 초밥에 간장을 듬뿍 찍어서 먹는 사람, 토마토나 감자에 소금을 뿌려서 먹는 사람 등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소금을 지나치게 섭취하게 되는 사람이 있다. 당뇨병에는 고혈압이나 동백경화로 합병되기 쉬우므로 식염 섭취를 조심해야 한다. 밥이 있고 반찬이 있다는 생각보다는 반찬만 먹어도 맛있다는 생각을 해야하고 밥은 끝에 가서야 좀 먹는다는 생각을 하고 반찬은 싱거운 것을 택해야 한다. 그래서 그 식품원래의 맛을 즐기도록 해야 한다.

■ 싱거운 음식 맛있게 먹는 법

▶제철 음식이며 신선한 재료를 택한다. 신선한 것일수록 본래의 자연적인 맛이 살아 나온다.
▶신맛을 잘 이용한다. 식초 포도주 외에 레몬, 유자 등을 첨가한다. 생선구이, 튀김, 스테이크 삶은 것 등 간장이나 소스 대신에 레몬을 짜서 뿌린다.
▶향신료나 향채의 이용 ,파슬리, 카레분, 고추, 고추냉이(와사비), 산초 등을 적당히 이용한다.
▶기름의 특징을 잘 이용한다. 기름에 볶거나 튀기거나 부치거나 하면 간장이나 소금없이 먹을 수 있게 된다.
▶울궈낸 국물을 잘 시용한다. 다시마, 건버섯, 쇠고기즙, 닭국물, 멸치국물 등을 잘 이용하면 화학 조미료도 필요없고 소금도 소량으로 섭취하게 된다.
▶외식이나 매식은 삼간다. 외식이나 매식은 영양의 균형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식품을 계량하는 습관을 기른다.
▶잘 씹어 천천히 먹는다.
▶공복감에 대한 대책-곤약, 다시마, 표고버섯, 양송이 등은 에너지가 거의 없다.
▶매일 계속할 수 있는 운동. 1일 20분 정도 맥박이 1백 20 정도의 운동을 매일 계속한다.
▶가족들의 협력과 이해가 필요하다

'당뇨병 > 식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일에 대해서...  (0) 2012.08.27
당뇨 식이요법 본격적으로 들어갑니다.  (0) 2012.06.10
당뇨병의 식이요법  (0) 2012.05.04
식품교환표  (0) 2012.04.21
백미떡국 드세요~  (0) 2012.04.06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