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요법이 중요한 이유

당뇨병/운동 2012. 11. 13. 21:49


운동요법이 중요한 이유

건강한 사람도 운동을 하지 않으면 당의 이용률이 감소되는데, 특히 당뇨병 환자는 운동을 하지 않으면 더욱 당 이용률이 감소합니다. 운동을 하지 말아야 하는 제한 요소가 없는 특히 비만한 당뇨병 환자는 운동요법을 식사요법과 병행하면 당뇨병 치료의 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단, 당뇨병의 합병증이 있는 사람에서의 운동은 경우에 따라 증상을 더욱 악화 시킬 수 있으므로 운동을 시작하기 그 이전에 당뇨병 전문의와 상의하여 운동의 정도와 시기 등을 논의한 후 시작함이 바람직 합니다.

식전, 식후 언제가 좋을까?

정답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다’입니다. 비만한 당뇨병 환자로 식사 요법만 하는 경우라면, 식전과 식후 어느 때나 관계없이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경구용 혈당강하제나 인슐린을 사용하는 환자는 식후에 하는 것이 저혈당의 예방을 위해 좋습니다.

당뇨병의 합병증이 심하거나 간이 나쁜 경우 또는 동맥경화증이 심할 경우에는 가급적이면 운동을 하지 않고 산책 정도의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운동이 좋을까

운동은 어떤 종류라도 상관이 없습니다. 즉, 해서는 안될 운동은 없습니다. 그러나 운동요법도 식사요법도 모두 개인별로 차이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환자 스스로가 전문의 또는 관련 분야의 전문가와 상의하여 나에게 가장 알맞은 운동은 무엇이고, 어느 정도 해야 할지를 고민하고 상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에게 좋은 운동은 매일 꾸준하게 규칙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이 좋은 운동입니다. 출근 시간에 엘리베이터 대신 걷는다든가, 매일 일정시간 체조를 한다든가. 자전거를 탄다든지 각자의 취미와 여건에 맞게 선택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